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 비염이 있을 때 권장되는 방법은?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20. 4. 30. 07:00
비염으로 고통받는 한 환자는 비염을 인류 최악의 질병이라 설명합니다.
콧속이 부어오르고, 그로 인해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골이 등 온갖 증상들이 다 나타나죠.
뿐만 아니라 숨 쉬는 데에도 지장을 주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고 신경이 예민해지며 두통까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가장 최악의 상황은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는 건데요.
자다가 호흡이 끊기면서 심장과 뇌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이 초래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애초에 무호흡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가장 좋고, 이미 증상이 발생했다면 하루 빨리 적절한 방법을 찾아 합병증의 발생을 막아야 합니다.
오늘은 비염이 있을 때 권장되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염이 있을 때, 무호흡증 치료는 어떻게?
우선 기본적인 치료법은 이렇습니다.
외과적 치료를 선호하는 환자는 기도확장수술 중 원인에 맞는 방법으로 치료를 받게 됩니다.
보통 두 세가지 이상의 치료 방법이 함께 사용됩니다.
외과적 치료를 선호하지 않는 환자는 양압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양압기는 기도에 공기압을 주입하는 장치로, 수면을 취하는 동안 기도를 넓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수술이든 양압기든 일반적인 방법은 기도를 넓혀주는 겁니다.
수면 중 무호흡 증상은 호흡 통로인 기도가 폐쇄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넓히는 치료방법이 적합한 것이죠.
하지만 비염이 있을 때는 일반적인 방법과 조금 다르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코가 막혀있는 상태에서는 좋은 치료 결과를 얻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우선 기도확장술을 실시했을 때 코가 막혀있다면 치료 후에도 구강호흡이 고쳐지지 않아 언젠간 수면 호흡장애가 재발될 수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혀가 뒤로 밀려 기도가 쉽게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환자들이 부담없이 선택하는 양압장치도 신중해야 합니다.
기기의 습도, 온도, 압력, 공기흐름 등이 잠재적인 비알레르기 유발인자가 되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막힘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장치의 순응도가 저하돼 결과적으로 중도포기 사태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유타의대 조나단 교수 연구팀이 비염 및 수면무호흡 환자의 코막힘 개선 효과와 양압기 적응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 결과, 비염이 있는 환자들은 양압장치 사용 시 비염이 없는 환자에 비해 코막힘 증상이 적게 개선됐고 기기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실 비염 및 수면무호흡 환자에게 권장되는 치료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비염이 근본적인 원인일 경우에는 알레르기 약물만 복용해도 증상이 해소되는 한편 기도를 좁히는 원인이나 코막힘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원인이 있을 경우에는 이에 따른 기도 치료와 비강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무호흡증이 비염을 유발한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기도확장술 또는 양압기) 으로 비염과 무호흡증 치료가 동시에 가능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 개개인의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처럼 수면무호흡 환자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무호흡을 유발하는 원인은 비만, 목젖 늘어짐, 비중격만곡증, 상기도 염증, 무턱 등 다양하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도 이에 맞춰 결정돼야 하죠.
특히 수면이라는 것은 죽을 때까지 멈출 수 없는 생명활동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나와 잘 맞는 방법으로 장기적인 치료 결과를 보는 게 중요합니다.
병원에서는 환자의 원인과 상황, 선호하는 치료방식 등을 모두 고려하여 치료를 실시해야 하는데요.
숨수면클리닉은 기도 정밀검사 및 비강 검사, 두부규격 검사, 수면다원검사 등을 통해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아드립니다.
상담 및 예약 문의는 하단에서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