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 증상, 방치하면 조기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20. 9. 11. 16:37
코골이가 심한 분들의 경우 수면호흡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는 동안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잘 모르시겠다고요?
평소 낮에도 수시로 졸리고,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기면증 증상까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면 또는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있거나 신경과민, 우울증 증상까지 보인다면 수면무호흡 증상이 나타나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많은 분들이 우울증의 경우 마음의 병이라고만 생각하고, 다른 질환과 연결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랫동안 우울감이 지속되거나, 신경이 예민해져 있다면 수면건강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무호흡 증상, 방치하면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특히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은 숙면을 방해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을 하는데요.
단순히 잠을 못자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는 동안 코를 골게 되면, 코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코티솔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체내 포도당 수치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당뇨병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코골이를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심뇌혈관 질환, 고혈압 등의 무서운 합병증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 중 체내 산소 부족으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것만으로도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으며, 중등도 이상의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서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성이 약 3배 정도가 높다고 합니다.
부정맥도 정상인보다 약 2~4배 정도 더 많이 나타난다 하며, 동맥경화, 허혈성 심질환, 심부전, 폐성 고혈압, 심장정지에 의한 급사 등으로 인해 조기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뇌혈관질환 환자의 약 70% 정도에서 수면 무호흡증이 발견되며 중증도 이상의 수면 무호흡증인 경우 정상보다 약 4배 정도 높은 뇌혈관질환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무호흡 증상, 치료하면 삶의 질이 좋아집니다
무슨 코골이 때문에 이렇게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 의아할 수 있지만, 수면클리닉을 찾는 많은 코골이 환자가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심각한 경우 위에서 말한 각종 합병증으로 고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코골이 치료 후 정상화된 많은 분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치료 후 수면의 질이 좋아진 것은 물론 건강이 좋아져 삶의 질이 좋아졌다는 것입니다.
평소 코골이가 심하다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주간졸림증, 만성피로, 우울감, 신경과민 등은 물론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수면클리닉을 찾아 수면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숨수면클리닉은 약 15년간 수면질환으로 힘들어하는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며 치료 노하우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곳입니다.
700건이 넘는 정상화 사례와 양압기 평생관리시스템을 갖추고 환자들의 수면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숨수면클리닉이 건강한 잠을 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