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술잘하는곳, 성공적으로 끝났다면 관리가 중요해요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합니다.


먼저 심장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심장박동수를 높여 근육으로 혈액과 산소를 많이 운반할 수 있도록 돕죠.


특히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을 자주 하다 보면 안정 시 심박수가 느려지는데요.


그로 인해 심장은 더욱 효율적으로 신체의 각 기관으로 혈액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장운동도 활발하게 해줍니다.


열심히 달리기를 하고 나면 화장실에 꼭 가는 사람들이 있죠?


그 이유는 운동을 하면 몸의 중심부인 코어와 내장으로 몰리던 혈액이 근육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운동 후 배변감을 느낄 수 있죠.






운동은 뇌도 활성화시킵니다.


운동을 하면 뇌로 흐르는 혈류의 양이 증가하면서 사고 능력과 기억력이 향상될 수 있죠.


실제로 신체 활동을 활발하게 하면 뇌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한편, 운동은 코골이수술잘하는곳에서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친 환자에게도 중요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할수록 재발할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거든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코골이 수술 후 운동이 필요한 이유와 재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술 후 운동이 필요한 이유는?


코골이는 주로 코, 목젖, 혀뿌리 등 공기가 통하는 통로(기도)의 특정 부분이 좁아질 때 발생합니다.


그래서 코골이수술잘하는곳에서는 환자의 발병 원인에 따라 기도가 좁아진 부분을 전반적으로 넓혀주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일명 기도확장수술이죠.


한편, 비만은 환자가 가진 구조적인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는 방아쇠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살이 과도하게 찌면 안 그래도 좁은 기도가 지방으로 덮이면서 더욱 좁아지거든요.


실제로 약 80%의 코골이 환자가 비만에 의해 증상이 악화돼 치료를 받으러 내원합니다.


코골이 수술 후 기도를 성공적으로 넓혔다고 하더라도 체중 감량이 이뤄지지 않으면 코를 다시 골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래서 현실적으로 살을 빼기 힘든 환자는 수술보단 양압기를 사용한 치료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또한, 환자는 수술 후 비만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금주와 금연도 실천해야 합니다.


술과 담배는 기도 점막에 부종 및 염증을 초래해서 재발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죠.






관리를 잘 했는데 재발했다면?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고 금주, 금연을 실천하며 관리도 철저하게 했는데 코를 다시 골게 되었다면?


처음부터 제대로 된 치료가 진행되지 않은 것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히 시행되는 단순 코골이 수술은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인데요.


이는 늘어진 목젖과 입천장 일부, 편도와 주변 점막을 적절하게 잘라내 목 안의 공간을 넓혀주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단순 절제식 수술의 성공률은 50%도 채 되지 않습니다.


환자가 수술 후 관리를 철저하게 해도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죠.


왜냐하면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의 어느 부위가 좁아져서 호흡이 원활하지 않은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수술을 시행했기 때문입니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은 기도의 한 부분만 좁아지거나 폐쇄되어 나타나기보다 여러 부위가 좁아진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넓혀주어야 하죠.





그래서 코골이수술잘하는곳에서는 치료를 하기 전에 먼저 내시경 검사, 3DCT 촬영, 수면다원검사 등 체계적인 검사를 실시해 수술 적합 여부부터 파악합니다.


그리고 어떤 부위가 문제인지 세밀하게 살펴보고 기도를 전반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수술을 계획하죠.


참고로 기도확장수술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1가지 이상 방법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수술 후 애프터 케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술 3~6개월 이후 3DCT 재촬영 및 수면다원검사 재실시를 통해 환자의 기도 크기와 호흡장애가 얼마나 호전되었는지 객관적으로 직접 확인시켜드립니다.


수술에 대해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상담을 받아보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