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과 역류성 식도염의 관계?

 

 

불면증, 우울증과 함께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꼽히는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소화불량인데요, 식사를 제때 하기 힘들 정도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특히 위장은 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위장 자체에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스트레스나 긴장 상황에서 위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만성적인 증상으로 진행돼 삶의 질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어디서도 원인을 찾기 힘들다면 수면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수면은 의식이 사라지면서 진행되기 때문에 대개 수면 중 발생하는 문제를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수면에 문제가 있다면 잠에서 깬 뒤에도 소화불량 같은 원인 모를 이상 징후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잠 상태를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자면서 코를 심하게 고는 분들은 수면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 경우 코골이 중 발생하는 수면무호흡증이 소화불량을 일으키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면무호흡증이 어떤 증상인지 알아보면서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옛말에 잠은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충분한 숙면은 인체의 정상적인 활동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만약 수면장애나 수면질환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수면시간은 기나 수면의 질이 떨어져 정서장애, 면역기능 장애, 위장장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불량의 3분의 2는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적절히 조절해주는 것도 결국 수면의 역할인데요.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잦은 뇌의 각성으로 수면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면서도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호흡 증상이 있으면 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돼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스트레스에 취약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당연히 소화 기능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변비, 더부룩함, 복부 팽만 등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 소화불량을 초래하는 위식도 역류질환이 수면무호흡증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섭취한 음식물이 위나 식도로 역류해 가슴쓰림이나 위산 역류 등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위장학자 박사는 구강호흡을 하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이 호흡이 멈추면서 위산이 역류해 위식도 역류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미국 소화기학회에 따르면 폐쇄성 무호흡 환자 중 위식도 역류를 동반하는 환자가 74%에 달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환자들이 양압기로 치료를 진행했을 때 약 65% 정도가 위식도 역류 증상이 개선된 경과를 보였고요.

 



그렇다면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무엇부터 시작하면 될까요?


일단 기도 폐쇄 원인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주된 원인으로 거론되는 것으로는 비만, 흡연, 음주 등의 생활습관과 관련된 것이 있고 타고난 얼굴 구조나 구강 구조에 따라서도 기도가 좁아져 수면 중 무호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병원에서의 치료가 필요하므로 우선 어떤 원인을 가지고 있고 어떤 치료법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평소 생활습관을 알아보는 설문검사 및 진료를 진행하고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무호흡 증상을 확인한 뒤 기본 구조 검사와 기도 검사를 실시하여 무호흡을 일으키는 직간접적인 원인을 확인합니다.


만약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면 수술 또는 양압기를 고려할 수 있는데요.


숨수면클리닉은 약 700례 이상의 수술 치유 사례를 보유하고 있고, 양압기 평생 관리 시스템을 통해 장치 적응 및 사용률 개선을 도와드립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