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술, 안심하고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코를 고는 의학적 원인은 '좁은 기도'에 있다고 합니다.


코골이는 소리가 아니라 수면 장애를 나타내는 하나의 증상인 거죠!


좁은 기도로 숨을 쉴 경우 상기도가 떨리면서 마찰되는 소리가 바로 코 고는 소리입니다.


해부학적으로 코를 골게 되는 원인 부위는 연구개 목젖, 혀 뒤쪽, 편도선 등입니다.


코를 고는 것을 소리로만 생각하고 일시적인 현상으로 넘기기엔 그 원인과 부작용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골이치료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와 비외과적 치료입니다.


비외과적 치료는 장치를 착용하는 것인데요, 바로 양압기입니다.


양압기의 경우 미국수면학회에서도 인정한 효과적인 치료방법 중 하나인데요, 기도 안으로 압력을 공급해 수면 중에 기도가 협착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환자마다 필요한 압력이 다르기 때문에, 장치 착용 전 반드시 양압적정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적당한 압력을 구하는 검사가 필수입니다.




비외과적 치료방법을 통해 증상이 호전된다면 좋겠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코골이수술입니다.


코골이수술은 크게 비기도확장술과 기도확장술로 나눌 수 있는데요.


편도선 절제술, 목젖 절제술, 연구개 성형술 등이 바로 비기도확장술입니다.


그런데 이것으로는 기도가 확장되지 않습니다.


코골이수술인데 기도가 확장되지 않는다면 어떤 효과가 있는 걸까요?


코를 고는 소음이 줄어들거나 일시적으로 주춤할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상태이므로 정확한 치료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수술의 정석은 기도확장술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확실한 기도확장의 방법은 양악이었는데요, 부작용과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서 환자들이 잘 선택하지 않습니다.


기도확장술은 연구개나 혀뿌리 뒤쪽의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것인데, 기도를 확장하는 코골이수술의 치료 원리는 부분적인 상하악의 뼈를 이동하거나 설근을 일정량 이상 제거하여 기도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고난이도의 치료방법이지만 경험 많은 의료진의 경우엔 첨단장비의 도움을 받아 확실하게 정상화의 길로 환자들을 안내합니다.


코골이수술 후 정상화는 수면다원검사 결과로 확인하는 것이 의학적으로 최선의 방법입니다.




치료 전 수면다원검사 결과(=RDI)를 통해 치료 여부를 결정했듯이 치료 후 정상화되었는지 확인하는 것도 역시 같은 방법으로 이뤄져야하겠죠..


치료 전후 RDI 비교 수치를 환자에게, 홈페이지를 통해 다수의 예비 환자에게 공개하는 수면클리닉이라면 코골이수술을 믿고 맡겨도 안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