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코골이 어떻게 생명을 위협하나



심한코골이 어떻게 생명을 위협하나



우리 주변을 보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심하게 코를 고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분들의 경우, 군대시절이나 예비군을 갈 때면 내무실에 한 두 명쯤 요란하게 코를 고는 동료를 만날 수 있었을 텐데요.


이러한 동료를 만나게 되면 당신 때문에 잠에 들기 힘들었다고 면박을 주기 전, 위험할 수 있으니 치료를 받아봐야 할 것 같다고 권유부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심한코골이를 가진 사람들 중 70%는 위험한 수면질환인 무호흡증을 동반했고, 무호흡증으로 인해 사망률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한코골이와 함께 동반되는 수면무호흡증


심한코골이 환자에게 동반됐을 가능성이 큰 수면무호흡은 잠을 잘 때 호흡이 멎거나 적절하게 호흡이 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정상인보다 좁은 기도 때문에 숨을 쉬기가 어려운데, 대부분 낮에 측정한 기도의 크기도 정상인보다 좁지만, 잠에 들면 더욱 좁아지게 되어 심한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질환이 발생하면 두뇌는 숨을 쉬려고 노력을 하여 상기도를 구성하는 근육을 긴장시키고 입을 열게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질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수면의 질이 낮아지고 주간졸림증이나 만성피곤, 집중력장애 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심한코골이와 각종 합병증들의 관계


심한코골이는 중대한 심혈관계 합병증들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심한코골이와 함께 동반된 수면호흡장애는 수면 중 각성효과를 빈번하게 일으키는데, 이 때 여러 가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유도하고 심혈관게를 자극하여 혈압과 박동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고혈압, 심장질환, 뇌졸중 등의 질환들을 발생시키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중증 질환을 지닌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최소 12년 후에는 사망률이 17% 정도 높아지며, 치료를 받고 나면 정상인과 비슷할 정도로 사망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논문에 따라서는 치료를 받지 않을 시 10년 뒤 35% 정도의 사망률 증가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심혈관계 합병증들 외에도 발기부전과 조루 등의 성기능 장애나 폐질환, 신경장애, 정신장애, 기억력의 감퇴 등이 발생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심한코골이 치료는 수면클리닉에서!


심한코골이 환자가 위와 같이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합병증들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적인 수면클리닉에 내원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치료를 위해 무조건 큰 종합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도 있는데, 큰 병원의 경우 상담시간은 짧고 검사환경이 좋지 않으며, 검사결과를 받기까지 한달 정도 되는 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만약 중증의 수면호흡장애가 있다면 한시가 급한 치료를 신속히 받지 못하여 질환을 더 방치시키는 결과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오로지 수면질환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수면클리닉에 내원하신다면 충분한 상담시간과 1인실로 운영되는 안락한 수면다원검사실에서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검사결과도 이틀 정도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한코골이의 치료를 위해서는 근본적 해결이 가능한 기도확장술이나 매일 장비를 착용하여 증상을 방지하는 양압호흡기 등이 효율적인 치료법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심한코골이, 더 이상 남에게 소음피해만 끼치는 잠버릇이 아닌, 자신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한 경고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실제 이 질환으로 젊은 군인이 부대에서 자다가 사망한 사례가 각종 언론을 통해 널리 알려진 적도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에게 질환이 의심된다면 그냥 내버려두지 마시고, 반드시 전문적인 수면병원에 내원하셔서 정상화가 가능한 치료법을 시행 받아 안심할 수 있는 수면생활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